Top

취업생 인터뷰

수강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수강생들의 취업까지 책임집니다.

제목

[크래프톤] 김수영 취업생

Student Interview

SBS ACADEMY GAME

김수영 취업생

게임기획

회사명 : 크래프톤
담당 업무 : 시뮬레이선 게임 기획 사업 PM
입사일 :2024-04-03

안녕하세요. SBS아카데미게임학원 부평지점에서 게임기획 수업을 수강한 김수영입니다. 현재 크래프톤에서 시뮬레이션 게임 제작 관련 사업 PM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회사를 말하다.

01
기업에 입사한 소감 및 어떤 업무를 하고 계신가요?

[크래프톤]이라는 큰 회사에 입사하게 된 것에 아직도 조금 감격스럽습니다. 국내에서도 손에 꼽히는 큰 회사이기도 하지만, 다양한 장르의 게임에 도전하는 좋은 모습을 많이 보여주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시뮬레이션 게임 장르의 사업 기획 PM으로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02
면접 시 받았던 질문 내용과 본인이 한 답변은 무엇인가요?

[크래프톤]은 실무진 면접과 임원 면접, 2회에 걸쳐 면접을 진행해서 상당히 질문이 많아서 모든 면접 내용을 설명 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기억에 남는 면접 질문 몇 가지를 공유 드리자면,

1. 자신이 가진 약점과 강점이 무엇인지에 대한 질문
-저의 약점은 ‘숫자’에 약하다는 것이라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게임의 출시일, DLC의 출시 시기와 그에 따른 DAU, 판매량 증가 등을 다양한 루트를 통해 확인하는 등 게임의 업데이트에 따른 반응을 단순한 커뮤니티 반응이 아닌 ‘숫자’로서 보기 위해 노력한다고 답했습니다.
장점은 모난데 없는 성격으로 누구나와 다 잘 어울리기위해 노력하고 섞이는 점이라고 답했습니다.

2. 해당 업무를 담당하게 되면 하고싶은 일에 대한, 포부에 대한 질문도 기억에 남습니다.
-저는 인조이 팀에서 ‘인생 시뮬레이션’이라는 모토에 맞춰 기존의 시스템들을 조합해 ‘현실에서 시도해보고 싶지만 실천하기 힘든 일’에 대한 시스템을 만들어보고 싶다고 답했습니다. 5년 후의 포부에 대해서는 ‘크래프톤이 지속적으로 새로운 장르의 게임에 도전하는 것이 부럽다. 나도 PD가 되어 한국에서 쉽게 보여지지 않는 어드벤처 장르를 개발하고 싶다.’라고 답변했습니다.

3. 마지막으로 기억이 나는 것은 ‘인디 경력 3년, 실무 경력 1.5년이다. 왜 3년 이상 경력으로 지원하지 않았나?’에 대한 질문으로, 저는 스스로 ‘인디’와 ‘회사’ 경험은 많은 부분에서 차이가 나는 만큼,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크래프톤에서 요구하는 3년차는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답했습니다.

03
회사가 마음에 들었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저는 온라인 게임도 무척 선호하지만 근 몇 년 동안 패키지 게임에 대해 계속해서 눈길이 갔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게임성에 대해 제가 만족할 수 있는 게임 제작 기업이 어디인지 게속해서 고민하였고, 그 중 크래프톤의 다양한 장르에 대한 도전과 배틀로얄에서의 성공적인 이슈가 제게 관심이 생겨 도전하였습니다.

취업을 말하다.

04
어떤 계기로 게임 기획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나요?

저는 FPS, RPG 게임에 대해 어렸을 적부터 플레이 뿐만 아니라 제작기획에 대해서 큰 괌심을 보였습니다. 특히 국내의 FPS 게임에서 배틀로얄 장르로서 배틀그라운드 출시는 제게 신선한 충격이었고, 이를 제작한 크래프톤에 입사하여, 다양한 게임 제작 시도를 몸소 실감하고 싶었습니다.

05
취업을 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하셨나요?

제일 큰 준비는 포트폴리오였습니다. 3년동안 인디 게임 개발, 1년 반의 소규모 회사 생활 경험이 있었지만, 포트폴리오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기획서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SBS아카데미게임학원에서 제 능력과 아이디어를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 준비를 집중적으로 진행했고, 5개의 포트폴리오를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부원장님과 취업담당자님에게 모의면접 및 직무에 대한 설명이 필요한 것이 중요하다는 피드백을 받아 준비한 것이 현장에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06
취업 준비 중 어떤 점이 힘들었고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취업이 늦다고 힘들어하고 절망하지 않고 ‘될 때까지 하면 된다.’ 는 생각으로 꾸준히 이력서를 넣고 연락이 올때까지 다른 포트폴리오를 만들며 기다렸습니다. 간혹 이력서를 넣어도 연락이 오지 않아 힘들어하는 분들도 있는데, 기다리면 반드시 돌아온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교육을 말하다.

07
공부하면서 가장